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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88 - 304 (17page)
DOI
10.51467/ASKO.2018.09.14.3.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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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 애니메이션이 여타 VR 콘텐츠와 변별되는 장르적 특성을 초사실주의와 메타사실주의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VR 애니메이션이 ‘원본 없는 경험’을 구현하는 장르임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VR 애니메이션은 인공적으로 창작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초사실주의적(hyper-realistic) 특성을 지니며, 실사기반 VR 콘텐츠와 구분된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환영과 환영의 자발적 유예를 조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사실주의적(meta-realistic) 특성 또한 가지며, 기존 스크린 기반 애니메이션과 구분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VR 애니메이션은 인공적 이미지와 상호작용의 융합을 통해 실제로 겪을 수 없는 원본 없는 경험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르임을 논의했다. 원본 없는 경험의 성격은 스토리의 세계와 상호작용의 구현 양상에 따라 환영주의적(illusionistic)이거나 자기반영적(reflexive)으로 실현된다. 원본을 복사한 경험은 원본을 능가하기 어려우며, 그 가치는 원본에의 접근가능성과 이용자가 원본을 경험했느냐의 여부에 따라 상대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비해, VR 애니메이션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virtual)’을 ‘현실(reality)’로 경험하게 한다는 점에서 ‘VR’ 매체에 특화된 콘텐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VR 애니메이션이 여타 VR 콘텐츠로부터 변별되는 장르적 특성을 규명하고 VR 매체에 특화된 콘텐츠의 가능성을 원본 없는 경험이라는 개념을 통해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1. 서론
2. 초사실주의적 관점
3. 메타사실주의적 관점
4. ‘원본 없는 경험’의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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