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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7권 제2호(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16 - 234 (19page)
DOI
10.51467/ASKO.2021.06.17.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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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VR 콘텐츠들은 형식에 따라 크게 시네마틱 VR과 게임 기반 VR 콘텐츠로 나눌 수 있다. 3D 애니메이션은 두 유형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VR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2D 애니메이션은 아직까지 본격적인 VR 콘텐츠 제작이 많지 않다. VR 환경에서의 2D 그래픽 제작을 위해 전용 프로그램이나 포토샵을 이용하여 VR를 위한 육면체 지도(Cube map)나 구형 맵(spherical map) 전개도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나 3D 모델을 2D 애니메이션처럼 보이게 텍스처를 입히고 이를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실시간 렌더링하는 방식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전자와 같은 2D 그래픽 기반 작업에서는 입체영상의 제작 방법에 대한 연구는 현재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도비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입체감을 살린 2D VR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을 실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한 2D 애니메이션을 프로그램 내의 VR Edit 기능을 이용해 만들어진 VR 컴포지션 위에 배치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입체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앞서와 같은 방식으로 왼쪽과 오른쪽 눈을 위한 2개의 VR 컴포지션을 따로 제작한 뒤 양안 시차에 맞춰 카메라의 위치를 수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로 하고 장면을 설계하였다. 실제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에서 확인한 결과, 2D 애니메이션의 오브젝트와 배경들의 입체감이 정상적으로 구현되었으며 그림자를 추가한 결과 이러한 입체감이 더욱 강조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추가적으로 공간감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인위적 원근법 혹은 조명과 그림자의 효과적 배치 등 추후 여러 가지 방법론들이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VR 환경을 위한 2D 그래픽의 제작방식에 관한 선행 연구
3. 애프터이펙트를 이용한 VR 입체 2D 애니메이션 제작
3.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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