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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하 (경희대학교) 김숭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8호, 2025년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03 - 142 (40page)
DOI
10.7230/KOSCAS.2025.78.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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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빅테크 기업들이 MR 기기를 출시하면서 실감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형 지식재산권(IP)이 VR 콘텐츠를 출시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건담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VR 영화 <기동전사 건담: 은회의 환영>이 베니스 국제 영화제 XR 부문의 이머시브 콘페티션 작품으로 출품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 거대로봇물 애니메이션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IP를 바탕으로 제작된 VR 장편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은회의 환영>을 인터랙션 기능 및 연출 요소를 중심으로 논술한다. 선행연구와 작품 분석을 통해 건담 애니메이션 시리즈만의 작품적 특성을 분석했다. 이후 각 특징이 VR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되는 연출 방식과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논술하고 타 VR 애니메이션 사례와 비교·분석했다. 이를 통해 IP의 주제 일관성 유지, 인터랙션 요소를 통한 우주 배경 연출, IP의 고유 요소 표현, 군상극 연출을 위한 시점의 다변화, 장편 연출을 위한 2D 애니메이션 혼용의 다섯 가지 특장점을 도출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동전사 건담: 은회의 환영>의 VR 애니메이션으로의 특장점과 한계를 제시하고, 차후 대형 IP가 VR 콘텐츠에서 취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건담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고유한 특징에 대한 고찰
Ⅳ. VR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은회의 환영>의 작품적 특성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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