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기 (충남대학교) 임재현 (강원대학교) 이재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97 - 212 (16page)
DOI
10.16881/jss.2019.10.30.4.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통일인식이 통일교육 수강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대학통일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많은 연구들에서 현재 대학생들은 통일인식에서 이전 세대와 달리 규범적이거나 당위적 차원에서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기보다는 개인의 이익과 관련지어 실리적 차원에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대학생들의 통일인식이 통일교육 수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대학생들의 통일인식이 통일교육 수강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현재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념성향, 통일입장(지지/우려), 통일관심도, 민족 동질감을 독립변수로 하고 통일교육 수강의사를 종속변수로 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통일지지 입장, 통일관심도, 통일우려 입장, 민족 동질감 순으로 통일교육 수강의사에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리적 통일인식이 대학생들의 통일교육 수강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와 함의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통일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서론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6-001308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