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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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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7 - 2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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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은 선형적이지 않거나,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선형의 해체를 의미한다. 선형적 관점이 동일성의 기반 하에 예측 가능하게 정립된 것이라면 비선형의 관점은 계속해서 생성해 나가는 차이를 나타낸다. 콘텍스트는 관계된 정보들이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표현한다. 따라서 비선형 콘텍스트 융합 브랜딩은 이질성, 불확정성, 우연성, 상호 침투성의 속성을 나타내며 콘텐츠의 융합적 관점이 중요한 개념으로 형성된다. 이는 융합 브랜드가 창의적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질적인 것들의 결합이 상호작용하는 콘텍스트 효과를 만들어 내고 융합적 가치를 높여가는 일련의 브랜드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비선형 콘텍스트화는 상상력과 창의성 그리고 도전 정신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를 위해 후츠파 문화의 7가지 정신인 형식 타파, 질문의 권리, 섞임이나 어울림, 위험 감수, 목표 지향성, 끈질김, 실패 학습의 관점으로 융합 브랜딩의 기초적인 토대를 구축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논점은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과 확장된 정체성의 기반하에 다양한 개별 콘텐츠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비선형적 콘텍스트화를 이루고 융합적 정체성을 확보하는지에 대해 융합 브랜딩을 정의하고 각 단계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 설명을 위해 계획, 실행, 관리의 세 가지 영역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고 이를 다시 세분화하여 콘텐츠 탐색-구조화-공유- 융합-자극-공동 창조, 브랜드 관리의 7단계로 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였다.. 융합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의 비선형적 콘텍스트화는 다중 융합시대의 사회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콘텐츠 소통의 방편으로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모색하고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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