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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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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설문지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한 3~6학년 초등학생들의 80% 이상이 제시한 쓰레기에 대해 적합한 ‘쓰레기 수거함’을 골랐으며, 다시 이들 중 약 89% 이상이 ‘적절한 이유’를 들어 쓰레기 수거함을 선택하였다. 그러나 비록 낮은 수치이지만 물질에 대한 이해 부족, 용어에 대한 오해 그리고 재활용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올바른 ‘쓰레기 수거함’을 고르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둘째, ‘PET병’에 대해서는 ‘플라스틱류 수거함’을 선택한 학생이 187명(66.5%)으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는데, 이 경우는 학생들이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재질을 잘못 이해해서 나타난 결과로 추측해 볼 수 있었다. 셋째, ‘아이스크림 종이 껍질’의 경우는 물질 분류와 재활용성의 복합적인 요인 때문에 ‘일반쓰레기’를 선택한 학생이 30명(10.7%)으로 다소 많은 편이었다. 넷째,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면서 어디에 버려야 할지 고민했던 이유가 다양하게 제시(전체 164건)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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