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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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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 다집단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해 다집단 분석을 한 결과, 연구모형의 형태동일성, 요인계수동일성, 구조동일성이 순차적으로 만족되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경로계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중국 고등학생들은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계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차이가 없었다.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이르는 직접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이 역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 기본심리욕구는 창의적 효능감과도 관련성이 높으며, 기본심리욕구와 관련이 되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창의적 효능감의 관계는 영재학생이나 일반학생 두 집단 모두 다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변수로서 기본심리욕구가 고등학생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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