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협동조합학회 한국협동조합연구 한국협동조합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 - 5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사업자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협동조합 중 가장 큰 비중을차지한다. 그러나 양적 성장에 비하여 사업자협동조합의 질적인 운영 수준은 그리 양호하지 못하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업자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자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성원리를 적용하여, 사업자협동조합이 조합원의 비즈니스 모델에 제공할 수 있는 가치제안을 효율성 제고를 통한 비용구조의 개선, 고객접점 확대 및 관계강화를 통한 수익구조 개선, 핵심 가치제안 자체의 수준 제고 또는 새로운 가치제안 창출 등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를 기존 사례들에 적용해 본 결과,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자협동조합은 사업자인 조합원들에게 분명한 가치제안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틀은 사업자협동조합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진단하는 데에 유용한 도구로써 장기적으로 조합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