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Flipped PBL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색했다. 이를 위해 서울이 위치한 C대학의 사범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진단 25명과 통제집단 22명을 대상으로 교직과목 중 교육심리 수업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대상의 평균 연령은 22.5세로 전공은 유아교육과, 기독교교육과, 영어교육과, 역사교육과였다. 학력수준은 동일한 단과대학에 재학 중임으로 비교적 동질하다. 연구를 위해서 학기 초에 사전검사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검사를 진행했고, 비교집단은 Flipped Learning과 실험집단은 Flipped PBL형태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기 말에 사후 검사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검사를 실시하고 사전, 사후 검사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수행했다. 그 결과 비교집단인 Flipped Learning과 실험집단인 Flipped PBL을 비교했을 때 첫째, 학습 계획의 영역에서 하위 요인으로서 학습 목표 설정에 대한 효과성과 학습을 위한 자원 파악에 대한 효과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실행의 영역에서 하위 요인으로서 기본적 자기관리능력과 학습전략의 선택, 그리고 학습실행의 지속성에 대한 효과성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의 평가에 있어서도 자기성찰에 대해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학습의 계획에 있어서 학습 욕구 진단과 학습 평가의 결과에 대한 노력 귀인에 대해서는 유의미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존의 Flipped Learning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Flipped PBL 형태의 수업이 더욱 많이 개발되고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