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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1 - 51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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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홍의 「탈선 춘향전」(1951)은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크게 바꾸지 않으면서 재담을 활용한 디테일을 통해 1950년대 자유당 독재정권에 대한 비판과 민주정치에의염원,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담론화 하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춘향의 인물형상을 변개하여 이몽룡과의 논쟁이나 변학도를 향한 수청거부와 저항을 통해 그런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으며, 애정서사의 빈자리는 방자와 향단의 사랑으로 대체하였다. 김주영의 「외설 춘향전」(1994)은 새로운 인물 장돌림과 최씨 부인을 추가하여 장돌림의 주도로 사건을 변개하여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이 성사되도록 하였다. 새로운 인물에 의해 새로운 사건이 추가되어 「춘향전」의 애정서사를 양반이 아닌 피지배계층인민중들에 의해 주도되는 일들로 변개하고자 했다. 이런 변개 방식을 통해 상대적으로 지배층인 양반계층의 무능과 한계를 풍자하여 1980년대 이후 성장된 민중의식을 보여주고자 했다. 한편 최인훈의 「춘향뎐」(1967)은 주요 인물과 사건을 변개하여 춘향의 수청거부와그로 인한 수난을 1960년대 정치적 알레고리로 삼은 작품이다. ‘멸문지화(滅門之禍)’를당한 이몽룡은 춘향을 구할 수 없는 데다 신임 암행어사는 춘향을 자신의 첩으로 요구하는 처지에서 이들은 ‘밤도망’을 해서 소백산 속에 숨어든다. 심마니 노인과 만났지만 나중에 찾아갔을 때는 결코 만날 수 없었다는 이야기로 「춘향전」의 익숙한 서사를변개하였다. 변학도의 협박과 암행어사의 회유에도 이들이 지킨 사랑은 자유당 독재정권과 5.16 군사정권의 폭압과 회유 속에서도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노력과 의지로 보이며, 이들의 자취가 산삼으로 남았다는 설정은 정치적 탄압 속에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희망의 씨앗을 남겨두었던 것으로 읽힌다. 임철우의 「옥중가」(1990)는 「춘향전」의 서사를 대폭 변개하여 1990년 ‘3당 합당’ 이라는 정치적 사건을 알레고리로 삼았다. 이몽룡이 변판서의 사위가 되기로 약조하여암행어사가 되었던 탓에 남원에는 내려가지도 못하고, ‘안방 차지’를 하려고 ‘열녀’ 시늉을 하던 춘향은 이 소식을 듣고 변학도의 첩으로 들어가 ‘확실한’ 선택을 하는 이야기로 「춘향전」을 변개했다. 이를 통해 1980년대 민주화 항쟁을 벌였던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배신한 야당 정치인을 노골적으로 풍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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