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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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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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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장애아동 부모에게 중학교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것이 중등전환 양육스트레스, 진로지도효능감,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S시 관내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부모 24명(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중학교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전환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환기 자녀이해, 상급학교 및 지역사회서비스 정보, 전환관련 적응기술, 성교육, 진로지도의 총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3개월 간 총 10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중학교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중등전환 양육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진로지도효능감과 가족역량강화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 시기 부모의 어려움 및 지원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장애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학교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부모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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