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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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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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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표현어휘가 부족하다고 알려진 말 늦은 아동이 다양한 의미범주 수준에서 분류학적 가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24-35개월 말 늦은 아동 20명과 또래 일반아동 26명이었다. 연구과제로서 기본수준 및 상위수준에서 제시된 그림자극을 보고 주제적 관련 그림과 분류적 관련 그림의 두 개 자극 중에서 새단어(novel word) 제시 유무에 따라 어떤 자극을 선택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말 늦은 아동은 기본 범주 및 상위 범주 모두에서 새로운 단어 제시 유무와 상관없이 분류적 관련 자극을 선택하는 정도가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았다. 반면, 일반아동의 경우 상위 범주에서 단어가 제시되었을 때 분류적 관련 자극을 선택하는 정도가 단어 없는 조건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 할 때 말 늦은 아동은 또래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어휘습득에 있어서 분류학적 가정을 사용하는 것이 제한되어 있으며, 특히 상위 범주보다 기본범주에서 그러한 제한은 더욱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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