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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민경 (상명대학교) 신다은 (상명대학교) 이민송 (상명대학교) 임희주 (상명대학교) 정승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7 - 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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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유아용 단어 학습 시스템에서는 대부분 고정적인 그림 등을 통해 단어를 학습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변의 보이는 무한한 사물을 촬영하고 사물과 단어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여러 사물을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든 사물이 주위에 존재하지 않고 또한 접근하기 어려운 동물과 같은 경우에 대한 단어 학습을 위해서는 AR기술을 이용하여 3D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전체 시스템 구성은 안드로이드 앱으로 구성하고 학습모드와 게임모드를 구분하여 구현하였다. 학습모드에서는 객체 인식 기술, TTS/STT 기술, AR 기술을 활용하여 사물과 연계되는 단어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습모드에는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균형있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각각의 기능을 적절히 배치 하였다. 게임 모드에서는 게임 방식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기존에 습득한 단어에 대한 복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놀이를 접목한 교육은 아이들이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자연스럽게 단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하는 시스템
4. 학습 시스템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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