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냠수렌 (연세대학교) 오병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3 No.1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4 - 25 (12page)
DOI
10.15187/dw.2020.05.3.1.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더 능동적으로 성장한 사용자(시민) 참여를 도시브랜드 개발에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참여 디자인 적용이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 개발 과정에서의 시민의 참여적 요소와 도시브랜드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구축 단계에서의 참여디자인 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참여디자인 적용으로 도시브랜드 디자인 과정뿐만 아니라 개발 이후의 문제점 발생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참여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리서치와 최근에 개발된 국내외 10개 도시브랜드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도시 사례분석은 구체적인 개발 프로세스 분석에 집중, 이를 통한 핵심 포인트 도출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앞서 언급한 참여디자인 관점에서 사용자 참여유무, 참여방법, 프로세스 등을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각 도시마다 소극적/적극적 기법으로 시민참여 방법을 적용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참여정도에 따라 브랜드의 지속성이 절대적으로 유지된다고 단정하기 어렵지만 시민들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게 한다. 최근까지 활발하게 브랜딩이 활성화되고 있는 도시 사례를 보면 그 이유가 더 뚜렷하게 참여디자인에 있음이 파악되었다. 도시들은 지속적으로 여러 형태의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시 자체를 활성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도시브랜드를 위해서는 개발과정과 개발 후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즉 사용자 참여방식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도시브랜드 디자인
3. 참여디자인
4. 도시브랜드 개발 사례의 프로세스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58-000692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