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hn, Hyung Ki (Konkuk University) Ahn, Yongji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53 - 74 (22page)
DOI
10.31553/kpsr.2019.3.2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공부문의 성과급을 논할 시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키는 제도 중 하나는 교사성과급제이다. 워낙 중요하면서도 논란을 불러 이슈인 만큼 교육학뿐만 아니라 행정학 및 정책학, 경제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사성과급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은 학생의 성적 혹은 교사의 임금 등 교사성과급제가 미치는 영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본 연구는 Denver, Colorado의 한 공립학구 (public school district)에서 미국 최초의 교사성과급제를 도입하는 과정을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토대로 분석을 하였다. 풍부한 나레이티브와 현지의 사회적 상황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본 사례분석은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이 교육정책을 설명하는 효과적인 분석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ProComp
Ⅲ. Kingdon’s Multiple Streams Framework
Ⅳ. MSF in the context of ProComp
Ⅴ. Policy entrepreneurs and the convergence of streams
Ⅵ.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Ⅶ.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