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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승혜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 - 51 (49page)
DOI
10.38196/mgc.2019.12.3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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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젠더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서 한편으로는 여성이 과학과 기술의 개발이나 활용에 있어 불리하고 불평등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는 비판과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을 통하여 여성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리라는 믿음이 동시에 존재해 왔다. 이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신기술 중 하나인 이동통신 서비스의 광고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이 제안하는 새로운 생활방식에서 여성이 어떻게 표상되고 있는가를 실증적, 구체적으로 분석해 이러한 논의들을 검증하였다. 3G(2003), 4G(2011), 5G(2019)의 출시 전후 6개월 동안 지상파 TV에서 방송된 199편의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광고를 분석한 결과, 3G 시대에 지배적이던 남성 중심적 구성의 방식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약화되었지만, 여성이 중심적 역할을 하는 광고들은 소비를 통한 생활의 효율성과 즐거움만을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한계를 보였다. 또한 이동통신 광고에 등장한 중심 모델 289명 중 여성은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20대의 젊은이로 그려지며, 어느 시기에도 직업 혹은 일과 관련되어 표상되지 않았다. 3G 시기에 비해 5G 시기에 이르면 여성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취미, 레저를 즐기는 비전통적인 역할로 변화하거나, 남성이 자신감을 강조하던 브랜드 대변인 혹은 주도적 소비자 역할을 담당하던 경향이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 여성 모델들은 더 이상 아름다움이나 성적 매력을 직접적으로 소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과학과 기술의 젠더 편향적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서론 : 문제의 제기
2. 기존문헌 연구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연구 결과의 함의와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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