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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효원 (경북대)
저널정보
한국카프카학회 카프카연구 카프카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1 - 82 (32page)
DOI
10.31647/FK.2019.12.4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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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카프카의 문학은 ‘로마 대 유대’의 대립을 서구 역사를 관통하는 보편적 구도로 설정한 니체의 역사철학을 초극한다. 본 논문은 독일 법학자 칼 슈미트와 유대 종교철학자 게르숌 숄렘의 개략적인 카프카 해석을 확대 및 재구성하여 상호대비시킴으로써 카프카의 문학이 초-니체적 관점주의를 구현한다는 사실을 논증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다. 슈미트는 카프카 문학에 대한 로마적 해석을, 반대로 숄렘은 유대적 해석을 가능케 하는 의미심장한 언급들을 남겼다. 적과 동지의 구별 및 교황의 지상권이라는 두 가지 정치신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카프카의 소설을 독해하려 한 슈미트는 니체가 설정한 두 항 중 로마를 선택하여 극단으로 밀어붙인다. 반면 ‘계시의 무(無)’라는 이념에 착안하여 카프카의 『소송』을 성서 욥기와 카발라 신비주의 전통에 견주어 이해한 숄렘은 배타적인 예루살렘 정신을 보여준다. 요컨대 두 사람은 각각 니체가 설정한 구도의 두 대립항을 대변하는 셈이다. 하지만 프라하의 작가 카프카는 독일인 슈미트처럼 로마-교회법 앞에 부복하지도, 시오니스트 숄렘처럼 약속의 땅으로 망명하지도 않았다. 역사와 종말에 대한 질문을 끝없이 뒤집음으로써 카프카는 니체의 관점주의 역사철학을 넘어선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Zusammenfassung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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