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만 (한국교원대학교)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3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지 의미론(cognitive semantics)의 관점에서 인간의 사고 과정을 고찰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개발자가 갖는 사고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이해하기 위한 모형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래서 이 연구로 인지 의미론적 사고 과정을 고찰하고 개념적 은유와 개념적 환류의 사상 과정(mapping process)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에서 참조 점구조(reference point constructions at programming)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로 얻은 결론은, 1)올바른 프로그래밍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수업에서 비유와 환유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이때 발생하는 사상 과정과 결과를 확인해야 하고, 2)프로그래밍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사상 과정의 양상은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인지 과정으로 인접성(contiguity)과 유사성(similarity)의 원리가 작용함을 확인하였고, 3)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요소에 대해 효과적으로 개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진입 점(entry point)과 참조 점(reference point)을 관찰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래밍에서 사상 과정
4. 프로그래밍에서 사상 구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278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