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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아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9 - 59 (31page)
DOI
10.18541/ser.2020.02.1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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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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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등학교 통합환경의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에서 핵심 주체인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가 인식한 협력의 촉진요인을 탐색하여 장애학생의 학교상담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개념도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먼저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 26명의 개별 면담을 통한 아이디어 진술문으로 구성된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후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 41명이 이 자료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중요도를 평정한 후 다차원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체제-주체’, ‘관계-전문성’의 2차원에 바탕을 둔 개념도가 도출되었다. 개념도상에는 총 7개 군집이 드러났는데, 이는 진술문 간 유사성이 높은 순으로 ‘장애학생 친화적 체제 및 학교관리자의 인식’, ‘장애 인식 개선을 돕는 학교 내 인적, 물적 환경’, ‘각 주체 간 협력을 촉진하는 분위기’, ‘각 주체 간 긍정적 관계 및 친밀감’, ‘각 주체 간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 소통’, ‘담임교사의 비차별적 지도 및 특수교사의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개입’, ‘각 주체의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적 개입 전문성’이다. 결론: 중요도 평정 결과를 기반으로 협력의 촉진요인에 대한 전체 집단의 인식과 각 집단 간 인식의 차이를 논하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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