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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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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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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등학교 통합환경의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에서 주요 주체인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 간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여 주체 간 협력의 촉진과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개념도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첫째,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 26명에 대한 면담을 통해 아이디어 진술문 목록을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교상담자 41명의 진술문 목록에 대한 유사성 분류와 중요도 평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사성 분류 자료에 대해 다차원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평정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주체-체제’, ‘관계-전문성’의 2차원에 바탕을 둔 장애학생 학교상담에서 주체 간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개념도가 도출되었다. 점지도에서 좌표값은 총 6개의 군집으로 군집화되었는데, 평균 중요도가 높은 순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협력에 필요한 신뢰와 소통의 부족’, ‘각 주체 간 장애학생 지도 관점의 차이’, ‘각 주체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도 역량 부족’,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적 개입을 어렵게 만드는 학교 체제’, ‘각 주체 간 협력을 어렵게 하는 학교 내 인적, 물적 환경’이다. 논의 및 결론: 개념도 상에서 군집 내 유사도와 군집 간 관계, 그리고 평균 중요도를 기반으로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전체 집단의 인식과 각 집단 간 인식의 차이를 논하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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