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정 (순천향대학교) 조영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21 - 442 (22page)
DOI
10.15753/aje.2023.9.24.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및 심리•정서적 지원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 학교관리자, 교수, 부모로 구성된 201명을 대상으로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및 정서적 지원의 문제점 및 지원 요구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집단이 교사 및 관리자보다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및 심리•정서적 지원에 관한 요구가 높았다. 둘째,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지원 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별도의 교육지원 부재로 나타났다. 셋째, 경도장애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해서는 학교 및 교육청 차원의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및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체계의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00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