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종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15753/aje.2020.03.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학업 및 인지 능력이 취학 전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대규모 관측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할 수 있는 경향 점수 매칭 방법을 활용하였다. 경향 점수 매칭 분석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선택할 조건부 확률이 유사한 아동의 학업 및 인지 능력을 비교하여 어린이집을 졸업한 아동이 유치원을 다녔을 때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학업 및 인지 능력을 추정한다. 이 결과는 유치원의 인과 효과로 해석된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용 어휘력과 표현 어휘력은 취학 전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수리 능력, 언어 유추력, 도식화 능력, 공간 지각 능력, 추리 능력 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가 평가한 초등학생의 국어와 수학 수행 능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보 통합 논의에 필요한 실증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 동시에 제도 개선에 필요한 담론의 틀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54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