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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서양고전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3 - 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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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로디테 여신은 ‘사랑과 성’의 여신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러한 아프로디테 여신의 모습은 한 속성만 부각된 것으로, 그녀는 바다의 여신, 전술과 전쟁의 여신, 정치권력의 여신으로서의 성격도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각지의 아프로디테 숭배는 기본적으로 비슷하면서도 달리 나타났다고 보인다. 그 가운데서도 아프로디테 우라니아가 오리엔트로부터 지중해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숭배되었다면, 아프로디테 판데모스 숭배는 거의 아테네적 현상에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판데모스 여신의 숭배가 아테네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났던 배경을 아테네 민주정 발달과 연관시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아프로디테 판데모스 여신은 ‘바다의 여신’으로서 아테네 민주정의 기반이었던 해상제국 및 급진민주정의 핵심 세력이었던 수병들의 수호여신으로서 기능하고 있었다는 점을 논증하려 하였다. 이 때문에 코린토스의 아프로디테 여신은 민주정과 거의 관련 없이 숭배되었던 한편, 아테네에서는 민주정의 수호여신으로서 판데모스적 성격이 강하여진 것이다. ‘민주정적 왕’이자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로 최초로 바다를 항해하였다는 테세우스가 판데모스 여신 숭배를 처음 시작하였다는 전승이나, 솔론, 클레이스테네스, 테미스토클레스 등 아테네 민주정의 초석을 닦거나 발전시켰다는 정치가들이 모두 판데모스 여신 숭배를 진작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는 점은 필자의 논지와 닿아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 급진 민주정에 대한 반감이 강했던 문필가들, 예를 들어서 플라톤이 아프로디테 우라니아에 비교하면서 아프로디테 판데모스를 평가절하 하였다거나 에우리피데스가 아프로디테 여신을 재앙의 진원으로 그려내었던 것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우연 한 것이 아니었다. 이는 같은 아프로디테 여신 숭배라도 그 지역의 토착 문화, 정치적 사회적 배경과 만났을 때 서로 다르게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바다의 여신으로서의 아프로디테
3. 아프로디테 판데모스 숭배와 민주정적 정체로의 발달
4. 고전기 테세우스 신화와 아프로디테 판데모스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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