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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95 - 406 (12page)
DOI
10.7782/JKSR.2020.23.5.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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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 건설시에는 침하를 엄격히 제한하지만 지형조건, 기후조건, 부적절한 기준 및 시공관리 등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침하가 발생한다. 침하가 발생하면 보수대책으로 체결장치의 고저조절패드를 이용하여 처짐량을 보정하며 보정한계를 초과할 경우에는 특수한 복원공법을 적용한다. 복원공법은 과도한 침하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지만, 실적이 적고 검증이 부족하여 적용기준이 체계화되지 않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복원공법의 요구기준을 제시하고자 그 동안의 연구결과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열차의 주행안정성과 궤도사용성을 고려한 평가항목과 내용을 검토하였다. 평가항목은 종곡선 설치기준, 궤도지지계수, 궤도의 진동, 슬래브 및 레일 응력, 충전성, 주입재료 성능이다. 검토 결과, 복원공법의 공정 및 재료가 상이하더라도 적용 기준을 만족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판단에 필요한 적용기준(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콘크리트궤도 노반 침하관련 설계 및 유지보수 기준
3. 주행안정성 및 궤도사용성 평가 기준의 선정
4. 열차의 주행안정성 평가
5. 콘크리트궤도의 사용성 평가
6. 주행안정성과 궤도사용성을 고려한 복원공법의 적용 기준(안)
7.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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