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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랑 (이화여자대학교) 김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13 - 427 (15page)
DOI
10.18208/ksdc.2020.26.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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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방송을 통해 개인에 의해 생성된 방송콘텐츠의 증가는 현대인들의 문화향유 선택지의 폭을 넓힌 시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의 개인 방송콘텐츠의 인기는 현 2020년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초기와 비슷하지만 표현방식과 구조들은 변화하는 대중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꾸준히 발전하고 증가해왔다. 이러한 맥락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 미디어의 먹방콘텐츠가 공영방송콘텐츠로 크게 확장되었다 판단되어 지는바. 음식방송콘텐츠를 서사이론을 통해 분석하고 문화적 맥락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의 비교군으로 미국을 택하고, 최근 3년의 공영방송콘텐츠를 기준으로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비교군 분석을 위한 연구모델은 서사 이론을 기준으로 방송학과 문화 기호학을 차용하여 12가지의 분류 키워드를 도출하여 설계하였다. 해당 키워드들은 객관성을 위해 시각문화 전문인으로 구성된 집단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콘텐츠에 대한 총합과 평균값 데이터를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모델을 근거로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야기성에서는 경쟁구도, 수평적 관계성, 의미조합성이 담론성에서는 카메라시점과 주관성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한국 콘텐츠에 비해 경쟁구도와 수평적 관계성이 높은 미국 콘텐츠는 경쟁사회와 양성평등문화가 일찍이 자리 잡은 미국의 문화적 배경에 기인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실생활에 실용성을 강조하는 문화의 성향에 따라 등장인물들의 갈등구조를 직설적으로 보이는 특이점을 볼 수 있었다. 한국 음식방송콘텐츠에서는 부분편집 기술을 사용하여 이모티콘과 같은 맥락으로 부분 편집된 음식방송콘텐츠를 이모티콘과 같이 감정표현 시 사용하는 문화적 성향이 반영되는 현상을 발견 할 수 있었으며, 이는 높은 의미조합성 수치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담론성의 경우 카메라시점과 문자적 서술요소에서 두 국가 간의 차이가 극명했다. 한국 음식방송콘텐츠는 음식을 주인공화 한 카메라의 1인칭 시점 서술이 강함은 푸드 포르노적 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미국 콘텐츠에 비해 주관적인 시선과 의견을 포괄 하도록 하는 자막이나 그래픽 등과 같은 시각적 수식 요소들의 비중이 높음을 통해 문화적 배경이 다른 두 국가의 표현법 차이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야기와 담론의 개념
Ⅲ. 연구설계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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