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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희 (건국대학교) 김민주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1 - 48 (8page)
DOI
10.35174/JKCI.2020.06.2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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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의 공간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이용자 재방문과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비영리조직의 브랜드화와 고객지향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복지재단의 ‘꿈꾸는 복지관 프로젝트’에 참여한 3개 기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113부의 설문지를 다중회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비영리 브랜드 마케팅은 이용자 재방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꿈꾸는 복지관’을 구성하는 과정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이용자들의 참여를 통해 공간에 대한 활동 편의성과 청결성, 접근 및 활용을 함께 고민하였기에 재방문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추측 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를 통해 비영리 브랜드 마케팅 활동은 이용자들의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의 품질과 가치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비영리조직의 적극적이고 확대된 브랜드 마케팅임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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