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서비스회복공정성이 고객의 회복만족에 미치는 영향 : 회복과정에서의 진정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Impact of Sports Brand Shops' Service Recovery Justice on Customers' Recovery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Authenticity in the Recovery Proce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권혁 (경희대학교) 전익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5권 제3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4 - 72 (19page)
DOI
10.31308/KSSM.2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서비스회복공정성이 고객의 회복만족에 미치는 영향 : 회복과정에서의 진정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경영에서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특히, 고객에게 잘못된 서비스를 제공할 시에는 회복하는 노력과 비용이 많이 든다. 이에 스포츠브랜드매장에서 겪는 서비스 실패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진정성을 중심으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최근 1년 동안 스포츠브랜드매장에서 서비스 불만족 뒤 회복과정을 거친 소비자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답변과 무기입 자료를 제외한 총 323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SPSS 25.0 프로그램과 AMOS 22.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서비스회복공정성 중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진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서비스회복공정성중 분배공정성은 회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스포츠브랜드매장의 서비스회복과정에서의 진정성은 회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스포츠브랜드매장에서의 서비스 회복과정 중 진정성은 분배공정성과 회복만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과 회복만족의 관계에서는 진정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스포츠브랜드매장은 서비스회복 과정에서 인지적 가치(서비스회복공정성)와 심리적 가치(진정성) 모두 상기하여 고객의 서비스회복을 위해 노력한다면 높은 회복만족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의 회복노력은 기업의 단순 이득을 위해서가 아닌 보이지 않는 가치를 위한 노력이며, 좀 더 효과적인 서비스 회복을 위해서는 기업의 진정한 사과와 용서를 구해야 한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실증 분석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899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