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경성대학교) 정지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01 - 222 (22page)
DOI
10.20437/KOAECE25-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권의식이 가지는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인화적 리더십과 직무열의와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 경남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3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어린이집 원장의 인화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열의, 교사의 교권의식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러한 관계를 기초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세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인화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열의 및 교사의 교권의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에서는 교사의 직무열의는 교권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원장의 인화적 리더십은 교사의 교권의식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교사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교권의식을 통하여 교사의 직무열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