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우 (부산대학교) 강승지 (부산대학교) 이연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32349/ECERR.2020.6.24.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1세기 교수 및 학습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영유아 뇌 기반 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키워드 ‘유아+뇌기반’, ‘유아+ 뇌교육’, ‘유아+뇌 인지’, ‘유아+뇌 발달’, ‘유아+신경 과학’, ‘유아+인지 신경’, ‘유아+교육 신경’, 유아와 동일하게 ‘영아+키워드’로 검색하였다. 2003년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 88건의 연구의 키워드 370개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1시기(2003~2010), 2시기(2011~2015), 3시기(2016~2020)로 구분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1시기(2003~2010년)에는 15편, 2시기(2011~2015년)에는 38편, 3시기(2016~2020)에는 35편으로, 최근으로 올수록 뇌 기반 연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둘째, 전체 키워드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결과 뇌 기반, 뇌 과학, 뇌 발달, 영유아기는 모든 중심성 분석 결과에서 높게 나타났다.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에서는 융합교육, 영유아 교사, 예비 교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근접 중심성 분석 결과에서 학습 원리와 학습이 매개 중심성 분석 결과에서는 뇌파와 예비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 연구의 주제어들은 학습자에 대한 관심보다 다소 교육의 방법론적으로 치우쳐 있었다. 하지만, 영유아 교육 분야에서는 뇌 기반 관련 연구를 통해 영유아 교육의 현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뇌 기반의 학습 원리로부터 시작되는 교육개혁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901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