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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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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 학교교육을 통해 유아예술교육과 예술의 가치를 인간의 주변부로 귀속시키려는 현상에대해 고찰하여, 우리가 예술을 감각하는 것과 감각하는 존재에 대해 둔감해지고 있는 현상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보편적 원리에 종속시키려 하지 않는 들뢰즈의 철학에 기대어 예술의 생성론적인 가치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이는 지금껏 소통이라는 명목 하에 이성에 종속시키고 있는 감각과 존재의 해방이며, 진정한 유아예술교육을 드러내기 위한 목적이다. 따라서 예술과 존재에 대한 진정한 생성을 읽어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즘 시대의 예술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감각의 혁명의 시대로 나아가는 예술과 예술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지금까지 인간 존재와 예술의 존재를 지각의 영역으로 보던 좁은 관점에서 벗어나 존재에대한 자유로운 해방으로 나아가는 시선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의 관점은 우리가 지금까지 관습이나관념, 개념이 이루어낸 틀로부터 벗어나고, 보이지 않는 존재를 있는 그대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으로 연구자의 이야기와 예술 활동 사례를 들뢰즈의 예술에 대한 존재론과 감각론의 시선으로 함께읽어내고자 하였다. 예술에 대한 생성론적인 가치는 예술적 행위를 통해 유아들이 발산하는 감각과 이를 통한감응과의 만남이었으며, 이들이 응결되고 응축되어 나타나는 힘으로 나타났다. 또한 존재와 예술에 대한 본질이 자유로운 예술교육 공간을 통해 유아들은 또 다른 새로운 존재를 불러내기가 가능해졌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감각과 이를 표현해내는 힘들이 인간, 비인간, 물질 등이 가지는 관계 속에서 자유로운 얽힘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었으며, 이는 감각과 감응의 응결로써 그 속에서 생성이 어떻게 드러나는 가에 대해 새로이 바라보는 것이 유아예술교육의 진정성을 찾아내는 방향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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