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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3 - 2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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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아동중심교육의 시원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루소의 저작『에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을 정리하고 그 의의와 한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에밀』에 따르면 교사는 어린이의 자연적 본능과 충동을 존중하고, 필연의 법칙에 따라 아이를 훈육하며, 아버지와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교사에게 ‘아동의 본능과 충동의 존중’이라는 역할을 부과하고, 훈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에밀』에 따른 교사의 역할의 한계로는 교사의 역할이 자연인을 기르는 데 치중되어 있으며, 교사는 가정교사처럼 오로지 일대일로만 아이를 교육해야 한다는 점이다. 『에밀』에 제시된 교사의 교육적 역할은 사회와 철저하게 구분되는 개인적 행복 실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비판적으로 수용할 여지를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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