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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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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학술논문의 분석을 통해 지리답사의 성격과 연구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지리교육 및 지리학 관련 분야의 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에서 80편의 논문을 수집하였으며, 이들을 시기별 연구 수, 연구의 목적, 지리답사의 유형, 연구의 대상, 연구의 주제, 연구방법에 맞춰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2012년까지 큰 변화가 없던 지리답사 관련 학술논문의 수는 2012-2013년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국내의 지리답사 관련 연구는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프로그램 적용 및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는 실증적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셋째, 1999-2004년 사이에 가장 두드러진 유형은 체험학습과 지역학습이며, 체험의 주제는 환경이 많았다. 2010년 이후부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지리답사가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2015년 이후부터는 탐구형의 증가가 가장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다섯째, 연구방법이 명확하지 않은 학술연구의 비중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설문조사를 활용하는 경우에도 통제집단을 설정하거나,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처치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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