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9 - 32 (14page)
DOI
10.17279/jkagee.2022.30.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 중심 지리답사를 위한 교사연수의 참여가 참가자들의 지리답사 계획과 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교사연수는 학습자 중심 지리답사를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 지리 답사에 대한 이해, 체험, 설계에 초점을 맞춰 구성되었으며,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들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워크숍 스타일로 진행되었다. 교사연수 1년 후 총 9명의 참여교사들 중 6명이 지리답사를 실천하였으며, 사전 준비단계의 강조, 탐구질문 및 데이터 수집 활용, 다양한 정리 활동 측면에서 연수 전 지리답사와 차이점을 나타냈다. 연수 참가자들은 학습자 중심 지리답사의 전 과정을 학생의 입장에서 실제로 참여해 본 경험, 학습자 중심 지리답사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었던 부분, 마지막으로 연수를 통해 지리답사에 대한 인식이 변화된 부분을 연수 참여의 효과로 꼽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교적 단기간의 교사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답사 실천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더불어, 학습자 중심 지리답사와 같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교사연수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접근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