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0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 운송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공항서비스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공항서비스의 질제고를 통한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5까지 세계 항공시장의 43%인 연간 4천억불 시장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항공 시장의 성장에힘입어, 내륙 국가인 몽골의 경우 항공 운송 발전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몽골공항이용객의 긍정적인 유의미한 서비스 경험을 위해 서비스 스케이프의 실질적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이용객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인식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몽골칭기즈칸국제공항 이용객중 내국인을 대상자로 2019년 3월 1일 부터 약 8개월간 이루어졌다. 총 204부의 설문지를 연구 분석의자료로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 공항의 서비스 스케이프의 측정항목을 편의성, 쾌적성, 매력성, 기능성, 청결성으로 분류하여 향후 연구의 기틀을 제공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미가 있으며, 공항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을 세울 때 세분화된 고객들의 인식에 대한 욕구를 반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공항서비스 경영자는 서비스 스케이프의 구성 요인들이 행동의도에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 서비스 스케이프 요인들을 조화롭게 구성함으로써 이용객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의 제고와 행동의도의 긍정적 감정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몽골 칭기즈칸 국제공항의 이용객만족도에 영향을 갖는 서비스 스케이프 요인들에 대한 검증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청결성과 매력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믹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공항 관리자가 서비스 스케이프의 효율적 관리를 추구함으로써 공항서비스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서비스 스케이프의 관리 계획이 고객의 기대와 일치되게 만들어 질 때 기업의 이익을 고도화시킬 수 있고 이용객을 더 많이 창출 할 수있게 된다는 점에서 마케팅적 전략을 수립하도록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