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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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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0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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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 Hunt(Michael Stephen Hunt)에 의해 전략집단(strategic groups) 개념이 도입된 이래, 많은 연구자들이 산업 내 전략집단을 유형화하고 전략집단 간 이동장벽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확인하고 전략의 방향성을 뒷받침하는 연구를 수행해 왔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포탈사업, 방송채널사용사업, 이동통신사업, 바이오산업, 항공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전략집단 연구가 이루어져왔지만 국내외를 통틀어 공항 산업을 대상으로 한 전략집단 연구는 그 예를 찾아보기 어렵다. 글로벌 항공수송량은 매 15년을 주기로 약 2배씩 성장하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왔다. 이러한 항공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전 세계 공항의 증가로 이어졌고 각 선진공항들은 서비스품질제고, 항공노선 유치 등 해당지역의 항공수요를 선점하고 허브화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의 주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로서, 그 운영에 있어 정부규제나 정치적 영향이 큰 공항의 경영성과지표를 매출액과 같은 수익성 보다는 ‘공항운영 효율성’에 두고 각 공항들의 전략적 행동에 따라 생성되는 공항운영 특성요인들을 전략적 변수로 설정하여 글로벌 공항산업의 전략집단을 분석함으로써 전략집단별 성과 차이를 확인하고 전략집단 간 이동장벽을 분석함으로써 공항 운영에 있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 비항공분야 수익비중이 큰 공항일수록 공항운영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부소유의 공항들이 민간 지분이 포함된 공항들보다 공항운영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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