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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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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대한 적응과 새로운 전략에 대한 관점에서 SNS를 통한 구전정보 의미를 파악하고 그 중요성을 타 요인 간의 관계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달성으로 SNS가 마케팅 수단으로 필수 작용을 하는 현시점에서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외식기업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조사는 2019년 7월 3일부터 26일까지 총 311부로 한정하였다. 이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17부를 제외하고 총 294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가설 1의 경우, “SNS 구전정보 특성은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 2의 경우, “SNS 구전정보 특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 3의 경우,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의 경우, SNS 구전정보 특성 항목 중 신뢰성은 소비자태도를 부분 매개하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동질성은 소비자태도를 완전 매개하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생동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부분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SNS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빈도를 높이고, 활동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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