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경기도 Y 시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취지를 안내하고, 참여를 원하는 특수교사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3일부터 2016년 8월 3일까지 매주 2회 90분씩 총 24회기 동안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직무 스트레스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심리적-정서적 치료 및 중재를 진행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검증하는 결과이다. 즉, 집단미술치료가 특수교사들에게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도록 도왔고,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학교 상황에서 특수교사가 처한 상황과 현실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