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71 - 3,5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융합예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이 에 스 더*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융합예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D광역시 소재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주1회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융합예술치료 영역을 통한 반응변수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SPSS 29.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사후 결과분석,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과 작품활동 과정 및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대상자 맞춤형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연구참여자에게 1회당 180분동안 융합예술치료 매체를 활용한 치료활동을 진행하였다. 결론 및 제언: 융합예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감소 및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대한 사전・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핵심어: 특수교사,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융합예술치료, 효과성 연구 □ 접수일: 2023년 5월 31일, 수정일: 2023년 6월 1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계명대학교 교수(Professor, Keimyung Univ., Email: musictech@km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