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태국학회 한국태국학회논총 한국태국학회논총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Jonathan Bergmann과 Aron Sams에 의해 탄생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기존의 전통적 강의 방식을 뒤집은(flipped) 학습 방식이다. 기존의 일반적인 수업은 학습자가 먼저 교실에서 강의를 듣고 이후 교실 밖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라면 플립드 러닝은 이러한 방식과는 정반대로 거꾸로 수업이 진행이 된다. 즉, 학습자는 수업에 앞서 교실 밖에서 디지털 매체를 통해 강의를 듣거나 교사가 제공한 주어진 읽기 자료를 미리 학습하고 교실 안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강의가 아닌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토론이나 프로젝트, 실험, 실습 등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말한다. 본 연구는 태국 나레수안대학교 4학년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통역 능력 향상을 위해 2018년 1학기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 통역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립드 러닝을 수업에 적용하기에 앞서 기존에 나레수안대학교에서 이루어진 한국어 통역 수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후 상호작용 측면에서 통역 교육과 플립드 러닝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어 통역 수업모형 개발을 위해 Jonathan Bergmann과 Aron Sams에 의해 만들어진 플립드 러닝 모형을 참고로 하여 한국어 통역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나레수안대학교 한국어 통역 수업에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을 적용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업 운영 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시험 듣기 분야를 통해서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실력을 조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