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범국민적 소비자운동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과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하여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특성과 의의를 탐색하였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관한 온라인 게시글의 댓글 3,075개와 성인소비자 1,000명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의견을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네 가지 특징으로 소비자를 비롯한 소상공인의 불매운동 참여,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지지, 애국적 행위로써 불매운동, 상호존중의 태도가 도출되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의의를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측면의 의의는 시장주체들이 사회개혁의 주체로써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불매운동의 주요 특징은 참여주체가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시장에서 서로 상반된 위치에서 경쟁해오던 소비자와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운명공동체로써 주체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의의는 불매운동을 자립과 도약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 국내 소비자들은 위기 속에서 미래 도약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미래지향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 불매운동은 자기표현적 행위로써의 의의가 있다. 불매운동이 더 이상 결과론적 입장에 국한되지 않고 불매운동 참여과정에서 자신의 소신과 신념을 표현하고 자아의식을 고양하는 과정으로 확대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