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6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필’ 개념의 모호성을 둘러싼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의 긴장 관계를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학술 담론의 수필 개념 형성 및 변화 과정을 ‘에세이와의 동일시를 통한 수필 개념 형성’, ‘수필의 속성 탐구를 통한 자생적 개념화’, ‘고전 산문 포섭을 통한 수필 개념의 외연 확장’의 세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수필 개념의 모호성이 발생한 과정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수필 개념이 교육 담론으로 전이될 때 나타나는 학술 담론에 대한 교육 담론의 대응 양상을 교과서 지식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수필 개념을 둘러싼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의 긴장 관계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수필 개념의 모호성에 대한 교육 담론의 대응 양상은 쟁점 수용의 차원에서는 ‘쟁점의 반영에 따른 수필 개념의 모호성 유보’와 ‘쟁점의 소거에 따른 수필 개념의 단순화’의 두 가지 양상을, 이론의 선택적 수용 차원에서는 학술 담론의 수필 개념 발전의 세 가지 단계에서 파생된 관점이 교육 담론의 자체적인 논리에 따라 선별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술 담론에서 지식이 생산되어 교육 담론으로 전이되고 유통되는 과정에서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의 긴장 상태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교육 담론에서의 혼란이 발생하는 것은 비단 문학 갈래의 개념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발달 위계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들을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개선 방향의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