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법’ 과목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 영역의 선택 과목이며,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치와 법’ 과목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이 어떻게 출제될 것인지 전망하고,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기준에 부합하며 고차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출제할 것인지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치와 법’ 과목의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살펴보면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추가, 소략, 생략 등 변화된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Ⅱ). 그리고 내용 요소 중 ‘법의 이념’,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지방 자치의 의의, 현실, 과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이 쟁점에 대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를 전망하고 바람직한 문항 개발을 제안하였다(Ⅲ). 분석 결과 첫째, ‘법의 이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과 라드부르흐의 법이념론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은 원전에 충실하지 않고 후대 학자의 이해에 근거한 서술을 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가 어렵고, 라드부르흐의 법이념론은 학습의 의미를 살릴 수 있는 서술이 불충분하고 성취기준 해설에 부합하는 범위인지 의문스럽다. 그럼에도 출제를 한다면 공소시효 등과 같이 정의와 법적 안정성이 충돌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탐구하는 과정을 문제로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민주 정치와 법치주의의 관계’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로 확대되었으나 법치주의와 양자 관계 등에 대한 서술은 다소 부족하였다. 이런 이유로 법치주의 내용이나 양자 관계를 독자적인 문항으로 출제하는 것은 곤란해 보인다. 기존 문항에서 지문의 형식으로 묻거나 판례 또는 제도의 취지에서 그 의미나 양자 관계를 추론하는 문항 출제가 바람직하다. 셋째, ‘지방 자치의 의의, 현실, 과제’는 독자적 문항으로 출제가 가능하다. 다만 교과서의 구체적인 서술은 다소 상이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사례를 통하여 민주주의와 권력분립 관점에서 지방 자치를 이해하고, 주민 참여의 의의와 방법을 찾는 문항 구성이 바람직하다.
The 'Politics and Laws' course is an elective course Social Studies Test Item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and since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applied to the CSAT in 2021 for the first time, more evaluations are made than ever before. Attention is required.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objectives of the ‘politics and law’ subject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ontent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s, the direction of teaching, learning, and evaluation were examined to extract content elements that were not addressed or added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In addition, the theoretical backgrounds of ‘ideology of law’, ‘democracy and rule of law’ and ‘ significance, reality, and tasks of local government’ were presented, and the curriculum and textbook contents were analyzed. As a result of analysis, each textbook explained ‘justice’ in ‘ideology of law’, and mixed Aristotle's justice theory and Gustav Radbruch's law ideology. It was described independently. It was described independently. In ‘Local Government Significance, Reality, and Tasks' the authority of local governments and the system of residents' participation differed in each textbook. As well, considering the curriculum and textbook description method, we tried to find a way to apply the content elements that match the curriculum to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Lastly, the 'Politics and Law' evaluation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 2021 need to be discussed continuously not only for the revised curriculum applied in 2015 but also for the elements that are not covered in this study. This new study is expected to be a stepping stone to a solid curriculum of the politics and l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