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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용 (공주대학교) 정민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2號(通卷 第97號)
발행연도
2023.06
수록면
94 - 107 (14page)
DOI
10.17965/kjee.2023.36.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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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학년과 2023학년도에 실시된 환경교사 임용시험 출제 문항에 대하여 ‘기본이수과목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을 분석틀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0개의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2021학년도의 경우에는 해양환경론을 제외한 9개 기본이수과목에서 문항이 출제되었고, 2023학년도의 경우에는 10개 기본이수과목 모두에서 문항이 출제되었다. 37개의 평가영역 중에서는 2021학년도의 경우에는 24개의 평가영역에서 문항이 출제되었고 2023학년도의 경우에는 24개의 평가영역에서 출제되었다. 2개년도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총 46문항의 평가영역을 보면 37개 평가영역 중 34개의 평가영역에서 문항이 출제되어 상당히 많은 평가영역에서 골고루 문항이 개발되어 환경교사의 자질을 측정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2021학년도와 2023학년도 환경교사 임용시험 46문항 중에서 20문항에서 통합적으로 출제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통합적으로 출제된 20문항중에서 한 기본이수과목 내 평가 영역이 통합적으로 출제된 문항은 12문항이었고 기본이수과목 두 과목이 통합적으로 출제된 문항이 7문항이었으며 기본이수과목 세 과목이 통합적으로 출제된 문항은 1문항이었다. 이 중에서 교과교육영역과 교과내용 영역이 통합적으로 출제된 문항은 2문항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문항이 통합적으로 출제된 것은 사실이지만 서술형평가 문항임에도 불구하고 단답형으로 답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그 부분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 환경과의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개선 연구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기본이수과목은 15년 넘게 변화가 없었으며 관련 학과 또한 23년 넘게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중등 교육과정 개정과 시대적인 변화에 상응하는 기본이수과목 및 평가영역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임용시험에서는 환경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문항이 출제되어야 하며, 개정된 중등 환경과 교육과정과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한 기본이수과목 및 평가영역에 대한 개선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환경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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