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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국토지리학회지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55 - 270 (16page)
DOI
10.22905/kaopqj.2020.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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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 지리교사 임용시험의 지리영역 문항의 출제 경향과 그 내용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2학년도 부터 2020학년도까지 출제된 중등교사 임용시험 지리과 지리교육 영역 132문항의 연도별 문항 수, 문항의 형식,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를 분석하였다. 주요한 출제 경향 및 문항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리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교과교육 문항이 차지하는 출제 비율은 분석 시기 간 서로 비교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영역 간 출제 비중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셋째, 평가를 위해 활용된 소재가 특정 영역, 특정 범주, 특정한 평가 내용요소에 편중된 측면이 있었다. 넷째, 출제 체제의 변화에 따라 출제되는 문항의 유형 비율의 차이가 큰 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리 교과교육 영역의 출제비중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점, 평가영역과 출제 소재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점, 단편적인 지식을 측정하는 문항보다는 응시자의 종합적인 이해력과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시기별 지리 교과교육 영역 문항분석 결과
Ⅳ. 지리 교과교육 영역 문항 분석 결과: 종합
Ⅴ. 결론 및 제언
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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