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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9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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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사회에서 선거는 정치참여의 핵심 과정이다. 따라서 선거교육은 그 자체로 민주시민교육의 주요 영역인 동시에, 시민들의 정치참여를 증진하는 강력한수단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선거교육의 중요성과 위상을 감안하여, 초중고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선거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분석하고 관련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거교육, 계열성 분석에 관한 이론적 논의 사항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할 선거교육 계열성 분석 방법을 내용과 기준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계열성 분석 결과, 교과서상 선거 내용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나아가면서 대체로 확장․심화되어 계열성 원리에 부합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일부 내용 요소는 개념이 비약하거나, 단순 반복 내지 축소되는 경우도 있어 향후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서술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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