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초등교사의 체육활동 교육기부 참여 경험을 통한 교육적 신념과 형성된 교사역량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의 지원으로 대학생 동아리 교육기부에 참여한 C교육대학교 예비초등교사 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심층면담의 자료와 문서자료를 바탕으로 Spradley(1980)의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높이기 위하여 Patton(2002)이 제시한 다각도 접근법(triangulation)과 연구 참여자의 검토(member check)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활동 교육기부 참여 경험을 통한 교육적 신념은 ‘지도에 대한 신념’, ‘학생에 대한 신념’, ‘교사로의 신념’, ‘봉사에 대한 신념’이었다. 둘째, 예비초등교사의 체육활동 교육기부 참여 경험을 통해 형성된 교사역량은 ‘교육기부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실기 지도능력’, ‘창의적 수업능력’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예비초등교사가 체육활동 교육기부 참여 경험을 통해 발견하고 형성된 자신의 교육적 신념과 교육기부 과정에서 함양된 교사의 역량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