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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 - 1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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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뮤지엄은 단순한 보존과 수집의 기능에서 사회적 서비스 및 교육의 장으로서 많은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뮤지엄 역할에 기능적인 확대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어린이 뮤지엄은 어린이의 교육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다. 어린이 교육의 패러다임은 과거 전통적인 주입식 지식 학습에서 아동의 신체, 인지, 정서를 위한 능동적 체험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가 스스로 보고 만지고 느끼면서 경험하며, 얻은 지식을 재구성하고 의문을 제기하며, 스스로 뇌의 자극을 통하여 답을 찾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어린이 뮤지엄 또한 이러한 능동적 자극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의 인지발달과 진보주의적 경험을 강조한 존 듀이의 경험론을 근거로 어린이 뮤지엄 공간에 나타는 경험론적 특성을 구분하고, 실제로 구현된 어린이 뮤지엄 분석을 통해 그 특성들이 어린이 뮤지엄 공간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경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문헌 고찰을 통해 어린이 인지 발달론과 듀이의 경험적 특성에 대한 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어린이 뮤지엄의경험론적 공간 특성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앞서 어린이 뮤지엄의 경험론적 공간 특성을 토대로 사례 분석의 틀을 도출하여 어린이 뮤지엄 공간에 대해 분석하였다. 경험적 공간을 중심으로 2000년 이후 국 내·외에서 발행된 서적, 잡지 및 기존 연구 논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서울 상상나라와 국립 중앙 어린이 박물관을 국내 사례로 선정하였다. 또한, 어린이뮤지엄학, 교육학과 커뮤니케이션학에 있어서 최신 발전을 반영하고 있는 일본의 키즈 플라자와 2015년 국제 어린이뮤지엄 상을 수상한 ZOOM 어린이박물관과 보스턴 어린이박물관을 국제 사례로 선정하였다. (결과) 어린이 뮤지엄 공간과 존 듀이의 경험론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어린이 뮤지엄 공간에서 나타나는 경험적 특성을 감각 참여성, 매체 연상성, 자발적인 역동성, 과정 중심성, 총체적 연속성의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도출된 특성을 바탕으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어린이 뮤지엄의 경험론적 공간 특성 중 총체적 연속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매체적 연상성 또한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또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뮤지엄일수록 감각적 참여성과 매체적 연상성에 대한 비중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 반면 5세 이상의 어린이 뮤지엄은 감각과 매체적 연상성에 대한 비중은 비교적 낮은 지수를 나타내므로 대상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결론) 이러한 공간의 경험적 특성은 어린이들에게 신체적 발달, 상상력과 창의성을 유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어린이가 어려서 경험으로부터 받은 영향은 지속적이고 지구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험적 어린이 뮤지엄의 공간적 특성은 보편적 기준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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