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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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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문해과정에 참여했다가 학업을 중단한 노인여성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와 중단 경험을 분석하고, 학습자의 관점에서 중학문해과정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심층면담 위주의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했다. 분석결과, 연구 참여자들에게 중학문해과정은 가보지 못했던 ‘중학교’를 다니는 일이었고, 나와 비슷한 처지의 동창생을 만날 수 있었던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었다. 그러나 노인여성 학습자들에게 교육과정과 시스템은 익숙하지 않고 어려웠으며, 이는 중학문해과정의 중단으 로 이어졌다. 중학문해과정의 중단은 학습 자체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졸업장 취득보다 내 것이 되는 공부를 하고 싶어서 내린 자발적인 선택이었다. 이러한 중학문해과정 참여 경험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주었다. 첫째, 한국사회에서 노인 여성 문해학습자를 수동적인 참여자가 아니라 주체적인 학습자로 바라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중학문해과정이라는 제도화된 학습이 중학교 교육과정 제공을 통한 학력 인정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노인여성 학습자들에게 중학문 해과정은 학령기에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던 같은 처지의 동창생을 만나 서로의 아픔 을 어루만지고 격려하고 응원하는 치유의 장이었다. 따라서 학력인정 문해교육제도가 졸업장 취득만이 목적이 되어 학습자가 소외되지는 않고 있는지, 학력인정이라는 제도에 갇혀 학습 자의 삶이나 성장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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