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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수연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63 - 1,97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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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주도적 놀이의 수행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의 수행과 관련되는 방안을 찾기 위해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관련 논문 및 문헌,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에 관련된 논문 및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적 선택을 위해 Bruner의 이론에서는 발견학습, 학습계열성, 지식의 표상방법 등이, Ausubel의 이론에서는 유의미 수용학습, 선행조직자, 학습위계 등이 적용 가능하다. 둘째, 자유로운 상상을 위해 Bruner의 이론에서는 지식의 구조가, Ausubel의 이론에서는 선행조직자, 발달준비도, 포섭의 원리가 적용 가능하다. 셋째, 내적동기에 의한 즐거움을 위해 Bruner의 이론에서는 내적보상, 학습경향성 등이, Ausubel의 이론에서는 인지범주와 정서-사회범주, 학습태세가 적용 가능하다. 넷째, 주변과의 관계 맺음을 위해 Bruner의 이론에서 내러티브 사고가 적용 가능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주도놀이에서 교사의 참여방안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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