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Tyler와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을 중심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에 주는 시사를 탐색하였다. 이론 구조 분석을 통하여, 이해중심 교육과정이 '수행 없는 이해'와 '이해 없는 수행'이라는 두 방향의 문제 사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 핵심 개념인 이해에 대한 의미의 구성이 요청된다는 점, 이해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전이, 영속적 이해, 핵심 질문에 대한 탐색이 요청된다는 점 등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두 원천이 되는 Tyler와 Bruner 이론을 재조명함으로써, 백워드 설계의 출발점인 이해에 대한 합리적 설명 가능성, 백워드 설계 속에 지식의 구조 개념을 수용하는 방식,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Bruner의 대담한 가설과의 관련 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관련하여 이해의 개념, 교육과정 분절화, 이해의 증거가 갖는 성격, 지식의 구조론과의 관련, 교육목적의 제약 등과 관련된 논의를 살핀 후, 이로부터 함의되는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당사자적 측면보다 설계의 관리자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